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전공역량

 

전공역량내용KSA설명코드
교육학 기초 이해 역량(Fundamental)교육학과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교육학 정의. 이론과 철학 등 교육학 전반에 대한 기초를 이해하는 역량지식
  • 교육학 정의. 이론 및 철학. 최근동향 및 쟁점. 일반 및 세부교육 체계. 문화와 정체성 등에 대한 이론적 지식
F-K

 

기술
  • 긍정적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 기술
F-S

 

태도
  • 교육전문가로서의 도덕성, 자질
F-A

 

교수 역량(Teaching)수업설계. 맞춤형 교수, 교육평가,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 교수 역량지식
  • 교수학습 전략. 수업설계 이론 및 연구. 학생 특성에 따른 교수 계획. 교육평가 등에 대한 이론적 지식
T-K
기술
  • 다양한 교수전략 적용, 대상자별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실시. 학습과정에 따른 평가의 기술
T-S

 

태도
  • 교육전문가로서의 자질 및 학생지도 시 포용적 태도
P-A

 

학습자 이해 역량(Learner)학습자 개인의 특성과 발달. 개인별 학습 접근 등 학습자에 대해 이해하는 역량지식
  • 학습자 발달 특성(인지. 언어. 정서 등). 개인별 학습체제 등에 대한 이론적 지식
L-K

 

기술
  • 학습자 이해에서 긍정적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 기술
L-S

 

태도
  • 학생 지도시 포용적 태도, 교육전문가로서의 도덕성 및 자질
L-A

 

교육 경영 역량(Management)다양한 교육환경에서의 관리 및 의사소통. 교육제도 및 정책에 대해 이해하고 교육현장을 이끌 수 있는 역량지식
  • 교육정책의 틀과 사회적 요구 통합 지식사회의 활용. 학급경영 및 학교경영 등과 관련된 이론적 지식
M-K

 

기술
  • 다양한 교육환경에서의 관리 및 의사소통 기술
M-S

 

태도
  • 교육전문가로서의 자질 및 윤리적 태도
M-A

 

현장 연계 역량(Application)기업교육, 평생교육 등 교육을 사회에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는 현장연계 역량지식
  • 사회 환경의 요구 조건. 환경의 구성 및 수정. 기업교육, 평생교육 등 관련 이론적 지식
A-K

 

기술
  • 긍정적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 기술
A-S

 

태도
  • 교육전문가로서의 자질 및 윤리적 태도
A-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