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학년-학기교과목명교과목설명권장 선이수과목
1-1

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Pedagogy)

교육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교육학에서 다루어지는 연구 영역들과 문제에 대하여 기본적인 이해를 갖도록 함

 

교육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관점을 이해하고, 교육현실의 분석에 적용할수 있는 기틀을 형성하도록 함

 
1-2교육심리학(Psychology of Education)

교수절차, 학습자와 학교에 대한 측정과 평가의 실행방법을 터득하게 하고, 학습과정에 심리학적 방법을 익혀 교사와 학생간의 효율적인 상호작용능력을 갖추게 함

 
교육철학(Philosophy of Education)다양한 교육철학의 입장을 이해하고 올바른 가치관과 교육관을 확립함으로써 교육의 올바른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고 바른 교육의 방법을 선택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함 
2-1

평생교육론(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이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함께 평생교육 실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함

 
교육사(History of Education)

교육의 역사를 이해하고 교육제도와 방법 및 사상이 어떻게 변천 발달되어 왔는가를 학습함으로써 교육을 종합적 삶의 현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함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개인 내의 변화성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행동 자료와 개인 간의 규칙적 관계성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정상발달과 이상발달의 변화양상을 비교하도록 함

 
교육상담(Educational Counseling)

교육상담에는 상담기법의 배경에 대한 학설, 심리학적 기본지식, 과학적 심리기능 파악방법 등을 학습하도록 함

 
환경교육론(Environmental Education)

환경에 대해서 포괄적인 이해를 함으로써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규명하고 환경교육의 필요성과 환경보존의 중요성을 깨닫도록 함

 
2-2성격과동기(Personality and Motivation)

성격심리학은 학습의 효율성을 증가시키려는 목적으로 개인차를 고려해야 함을 전제로 한다. 맞춤형 교육방식의 이론적 토대를 제시하는 분야임.

 
교육과정연구(Introduction to Curriculum)

교육과정의 정의와 유형에 대해 학습하고 교육과정의 기초가 되는 학문에 대해 살펴보며 실제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활동들을 탐색하도록 함

 
교육행정학(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학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교육현장 탐구에 적용함

 
교수학습이론(Theory of Instruction & Learning)

교수-학습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들의 원리에 대하여 살펴보고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수업설계 및 전개과정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능력을 함양하도록 함

 
3-1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

교수-학습이론, 학습자 중심 수업원리, 교수매체활용, 컴퓨터 보조 수업과 함께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다양하고 효과적인 교육의 방법에 관한 이론 및 실제를 학습하도록 함

 
기업교육론(Corporate Education)

기업체에서의 인력자원 개발 및 관리 요령을 제시하고 각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이론 및 원리, 실제를 학습함

 
교육통계(Educational Statistics)

교육 관련 자료의 특성과 구조를 이해하고, 교육 현상에 대한 의미 있는 분석과 해석을 위해 통계적 방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함

 
교육측정및교육 평가(Educational Measurement and Evaluation)

교육측정 및 평가의 주요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현 평가체제의 문제점 및 바람직한 교육평가의 방향에 대해 학습하도록 함

 
교육학교과교육론(Theories of Pedagogic Subject Matter Education)

일선 고등학교 현장에서 교양과목으로 편성ㆍ운영하고 있는「교육학」교과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학습하도록 함

 
3-2도덕ㆍ윤리교육론(Theories of Moral Education)중등학교의 도덕 및 윤리 교과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학습하도록 함 
평가도구 제작 및 활용(Construction and Use of Educational Tests)

교육검사 및 심리측정에 필요한 평가도구 제작 및 실시, 채점, 결과 해석에 대한 이론 탐구 및 실습을 통해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전문성을 함양하도록 함

교육측정및교육평가(3-1)
학교․학급경영(School & Classroom Management)학교 ․ 학급경영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경영기법을 기초로 하여 학교 ․ 학급경영자로서의 자질과 기술을 탐구하도록 함 
평생교육방법론(Methodology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을 어떤 교육방법으로 효과적인 지도할 것인가에 대해 심도 있게 탐구함

 
교육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 Instructional Methods in Education)

고등학교 교양교과인 「교육학」 지도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교재연구와 실제적인 지도 방법을 동시에 탐색하도록 함

 
비교교육학(Comparative Education)

비교교육학적 분석법을 학습하고, 한국 및 세계의 교육제도를 이해함으로써 한국의 교육제도 개혁에 대한 바람직한 방안을 모색함

교육행정학(2-2)
4-1교육제도및정책(Educational System and Policy)

교육제도 및 정책의 형성에 관한 이론 및 기법 등을 탐구함으로써 한국의 교육제도 및 정책의 발전과정을 이해하며, 전 세계 교육개혁의 동향을 탐색함

 
교육연구방법(Methodology of Educational Research)

교육 연구의 목적에 따른 과학적 접근 방법의 원리를 이해하여 실제 교육 문제의 탐색과 해결을 위한 연구 설계 및  수행 과정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함

교육통계(2-1)
교육학교과논리및논술(Thinking & writing Curriculum & Instruct in Education)

「교육학」교과에 대해 논리적 사고와 글로 표현하는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논리와 논술 역량 함양 및 지도법을 학습하도록 함

 
평생교육실습(Practicum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기관에서의 실습을 위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계획․실천․분석․평가하는 능력을 기름

 
이러닝의이해(Introduction to e-learning)

이러닝의 설계, 개발의 이론 및 실제에 대하여 살펴보고, 문제해결 및 협력적 학습도구로서의 이러닝의 가능성에 대하여도 연구하도록 함

 
현장실습(Practicum)

현장실습은 국내·외 산업현장 또는 관련 기관과 협약에 의한 프로그램에 따라 진행되는 인턴십 과목임

 
4-2사회심리학(Social Psychology)

교육 장면이나 실제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사회문화적 심리학 이론을 습득하게 함

 
생활지도(Guidance)

생활지도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의 생활지도 역량을 함양할 뿐만 아니라 학생 스스로의 생활지도를 가능하도록 함

 
교사교육론(Theory of Teacher Education)

중등학교의 교사가 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는 교과목으로 교사로서의 다양한 자질과 자격에 관련된 내용을 탐구하도록 함

 
교육경제론(Economics of Education)

교육현상 및 제도, 정책 등을 경제학적 시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이론적 기초를 학습하며, 교육재정의 주요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함

교육행정학(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