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능력 | 내용 | KSA | 설명 | 코드 | 관련교과목 |
교육학 기초이해 역량 (Foundation) | 교육학과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교육학 정의, 이론과 철학 등 교육학 전반에 대한 기초를 이해하는 역량 | K | 교육학 정의, 이론 및 철학, 최근동향 및 쟁점. 일반 및 세부교육 체계, 문화와 정체성 등에 대한 이론적 지식 | F-K | -교육학개론 -교육사회학 -교육철학 -교육사 |
S |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적 기술 | F-S | |||
A | 교육전문가로서의 인성과 자질 | F-A | |||
창의융합 교수 역량 (Teaching) | 창의적이며 융합적인 방식의 수업설계, 맞춤형 교수, 교육평가,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 교수 역량 | K | 교수학습 전략, 수업설계 이론 및 연구, 학생 특성에 따른 교수계획, 교육평가 등에 대한 이론적 지식 | T-K | -교육과정연구 -교수학습이론 -교육통계 -교육공학 -교육측정 및 평가 -교육학교과교육론 -도덕윤리교육론 -심리검사 -교육학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이러닝교육론 -교육연구방법 -교육학교과 논리 및 논술 |
S | 다양한 교수전략 적용, 학습자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실시. 학습과정에 따른 평가의 기술 | T-S | |||
A | 교육전문가로서의 자질 및 학생지도 시 포용적 태도 | T-A | |||
학습자 이해 역량 (Student-centered) | 학습자 개인의 특성과 발달, 개인별 학습접근 등 학습자에 대해 이해하는 역량 | K | 학습자 발달 특성(인지,언어.정서 등) 개인별 학습체제 등에 대한 이론적 지식 | S-K | -교육심리학 -발달심리학 -교육상담 -성격과동기 -사회심리학 |
S | 학습자 이해에서 긍정적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 기술 | S-S | |||
A | 학생지도시 포요적 태도. 교육전문가로서의 도덕 성 및 자질 | S-A | |||
혁신 교육 경영 역량 (Management) | 다양한 교육환경에서의 관리 및 의사소통, 교육 제도 및 정책에 대해 이해하고 미래 교육현자으이 변화를 주도할 창의적이며 혁신적인 교육경영 역량 | K | 교육정책의 틀과 사회적 요구 통합, 지식사회의 활용, 학급경영 및 학교경영 등과 관련된 이론적 지식 | M-K | -교육행정학 -학교학급경영 -비교교육학 -교육정책론 -교육경제론 |
S | 다양한 교육환경에서의 관리 및 의사소통 기술 | M-S | |||
A | 학생지도시 포용적 태도, 교육전문가로서의 도덕 성 및 자질 | M-A | |||
현장 연계 문제 해결 역량 (Problem Sloving) | 기업교육, 평생교육 등 사회 전반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 교육 관련 문제를 탐색하고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하며 실천할 수 있는 현장연계 문제해결 역량 | K | 사회 환경의 요구 조건, 환경의 구성 및 수정 기업교육, 평생교육 등 관련 이론적 지식 | P-K | -평생교육론 -기업교육론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실습 |
S | 긍정적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 기술 | P-S | |||
A | 교육전문가로서의 자질 및 윤리적 태도 | P-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