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 | 학기 | 교과목 | 해설 | 권장 선이수 교과목 | 이수구분(학점) |
1 | 1 | 교육사회학 (Sociology of Education) | 교육에대한사회학적관점을이해하고,교육현실의분석에적용할수있는기틀을형성하도록함 |
| 전공기초(3) |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Pedagogy) | 교육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교육학에서 다루어지는 연구 영역들과 문제에 대하여 기본적인 이해를 갖도록 함 |
| 전공기초(3) | ||
2 | 교육심리학 (Psychology of Education) | 교수절차, 학습자와 학교에 대한 측정과 평가의 실행방법을 터득하게 하고, 학습과정에 심리학적 방법을 익혀 교사와 학생간의 효율적인 상호작용능력을 갖추게 함 | 교육학개론 | 전고기초(3) | |
교육철학 (Philosophy of Education) | 다양한 교육철학의 입장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교육철학을 형성함으로써 올바른 교육의 목적을 확립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함 |
| 전공기초(3) | ||
2 | 1 | 교육사 (History of Education) | 교육의 역사를 이해하고 교육사상 및 교육이 어떻게 변천 발달되어 왔는가를 학습함으로써 현대교육의 역사적 맥락을 파악하고 나아가 현대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탐구하도록 함 |
| 전공선택(3) |
교육상담 (Educational Counseling) | 교육상담에는 상담기법의 배경에 대한 학설, 심리학적 기본지식, 과학적 심리기능 파악방법 등을 학습하도록 함 | 교육심리학 | 전공선택(3) | ||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 개인 내의 변화성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행동 자료와 개인 간의 규칙적 관계성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정상발달과 이상발달의 변화양상을 비교하도록 함 | 교육학개론 | 전공선택(3) | ||
평생교육론 (Lifelong Education) | 평생교육이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함께 평생교육 실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함 |
| 전공선택(3) | ||
2 | 교육과정연구 (Introduction to Curriculum) | 교육과정의 정의와 유형에 대해 학습하고 교육과정의 기초가 되는 학문에 대해 살펴보며 실제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활동들을 탐색하도록 함 | 교육학개론 | 전공선택(3) | |
교육측정및교육평가 (Educational Measurement and Evaluation) | 교육측정 및 평가의 주요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현장의 평가 관련 쟁점과 문제 해결 방안을 학습하도록 함 |
| 전공선택(3) | ||
교육행정학 (Educational Administration) | 교육행정학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교육현장 탐구에 적용함 | 전공선택(3) | |||
성격과동기 (Personality and Motivation) | 성격심리학은 학습의 효율성을 증가시키려는 목적으로 개인차를 고려해야 함을 전제로 한다. 맞춤형 교육방식의 이론적 토대를 제시하는 분야임. | -발달심리학 -교육상담 | 전공선택(3) | ||
학교.학급경영 (School & Classroom Management) | 학교 ․ 학급경영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경영기법을 기초로 하여 학교 ․ 학급경영자로서의 자질과 기술을 탐구하도록 함 |
| 전공선택(3) | ||
3 | 1 | 교육공학 (Educational Technology) | 교수-학습이론, 학습자 중심 수업원리, 교수매체활용, 컴퓨터 보조 수업과 함께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다양하고 효과적인 교육의 방법에 관한 이론 및 실제를 학습하도록 함 |
| 전공선택(3) |
교육통계 (Educational Statistics) | 교육 관련 자료의 특성과 구조를 이해하고, 교육 현상에 대한 의미 있는 분석과 해석을 위해 통계적 방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함 |
| 전공선택(3) | ||
교육학교과교육론 (Theories of Pedagogic Subject Matter Education) | 일선 고등학교 현장에서 교양과목으로 편성ㆍ운영하고 있는「교육학」교과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학습하도록 함 | 교육과정 | 전공선택(3) | ||
기업교육론 (Corporate Education) | 기업체에서의 인력자원 개발 및 관리 요령을 제시하고 각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이론 및 원리, 실제를 학습함 |
| 전공선택(3) | ||
2 | 교수학습이론 (Theory of Instruction & Learning) | 교수-학습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들의 원리에 대하여 살펴보고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수업설계 및 전개과정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능력을 함양하도록 함 | 교육공학 | 전공선택(3) | |
교육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 Instructional Methods in Education) | 고등학교 교양교과인 「교육학」 지도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교재연구와 실제적인 지도 방법을 동시에 탐색하도록 함 |
| 전공선택(3) | ||
도덕.윤리교육론 (Theories of Moral Education) | 중등학교의 도덕 및 윤리 교과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학습하도록 함 |
| 전공선택(3) | ||
비교교육학 (Comparative Education) | 비교교육학적 분석법을 학습하고, 한국 및 세계의 교육제도를 이해함으로써 한국의 교육제도 개혁에 대한 바람직한 방안을 모색함 | 교육행정학 | 전공선택(3) | ||
심리검사 (Construction and Use of Educational Tests) | 심리검사의 개발과 활용에 대한 이론 탐구 및 실습을 통해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함 | 교육측정 및 교육평가 | 전공선택(3) | ||
평생교육방법론 (Methodology of Lifelong Education) | 평생교육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을 어떤 교육방법으로 효과적인 지도할 것인가에 대해 심도 있게 탐구함 |
| 전공선택(3) | ||
4 | 1 | 졸업종합평가 |
|
| 전공필수(0) |
교육연구방법 (Methodology of Educational Research) | 교육 연구의 목적에 따른 과학적 접근 방법의 원리를 이해하여 실제 교육 문제의 탐색과 해결을 위한 연구 설계 및 수행 과정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함 | 교육통계 | 전공선택(3) | ||
교육정책론 (Educational System and Policy) | 교육제도 및 정책의 형성에 관한 이론 및 기법 등을 탐구함으로써 한국의 교육제도 및 정책의 발전과정을 이해하며, 전 세계 교육개혁의 동향을 탐색함 |
| 전공선택(3) | ||
교육학교과논리및논술 (Thinking&writing Curriculum & Instruct in Education) | 「교육학」교과에 대해 논리적 사고와 글로 표현하는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논리와 논술 역량 함양 및 지도법을 학습하도록 함 |
| 전공선택(3) | ||
이러닝교육론 (Theory of e-learning) | 이러닝의 설계, 개발의 이론 및 실제에 대하여 살펴보고, 문제해결 및 협력적 학습도구로서의 이러닝의 가능성에 대하여도 연구하도록 함 | 교육공학 | 전공선택(3) | ||
평생교육실습 (Practicum of Life-long Education) | 평생교육기관에서의 실습을 위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계획․실천․분석․평가하는 능력을 기름 |
| 전공선택(3) | ||
2 | 졸업종합평가 |
|
| 전공필수(0) | |
교육경제론 (Economics of Education) | 교육현상 및 제도, 정책 등을 경제학적 시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이론적 기초를 학습하며, 교육재정의 주요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함 | 교육행정학 | 전공선택(3) | ||
교육컨설팅 (Consulting for Education) | 교육전문가로서 교육을 통해 성과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개인, 그룹, 조직을 위하여 체계적인 교육지원을 설계하고 코칭할 수 있는 컨설팅 역량과 기술을 함양함 | -교육공학 -기업교육론 | 전공선택(3) | ||
사회심리학 (Social Psychology) | 교육 장면이나 실제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사회문화적 심리학 이론을 습득하게 함 | -발달심리학 -성격과동기 | 전공선택(3) | ||
평생교육실습 (Practicum of Life-long Education) | 평생교육기관에서의 실습을 위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계획․실천․분석․평가하는 능력을 기름 |
| 전공선택(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