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분류 | 세분류 | 직무정의 |
---|---|---|
학문지향형 | 1. 대학원 진학 | 표시과목의 취득을 위하여 교육대학원을 진학하거나, 심화된 지식을 획득하기 위하여 일반 대학원에 진학 |
교직 | 1. 교직 | 전문직인 교원 자격의 취득에 필수적인 기본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유치원, 초등학교, 중등학교, 특수학교 및 대학교에서 직접 학생을 가르치고 생활지도하는 일에 종사하는 직업 |
이러닝 | 1. 이러닝시스템 개발 | 이러닝 시스템 제안, 프로젝트 관리를 포함한 이러닝의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일에 종사하는 직업 |
2. 이러닝콘텐츠 개발 | 콘텐츠에 대한 기획력을 갖고 교수설계 내용을 이해하여, 멀티미디어 요소를 활용해서, 콘텐츠를 구현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직업 | |
3. 이러닝과정(process)운영 | 학습자의 학습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학습자와 교강사 활동을 지원하며, 학습과 관련한 불편사항을 개선함으로써 학습목표 달성을 지원하는 일에 종사하는 직업 | |
코칭전문가 | 1. 비즈니스 코칭 | 회사운영, 리더십, 퍼포먼스 향상, 수익률개선 등 비즈니스 이수에 주요 초점을 맞추는 코칭 |
2. 라이프 코칭 | 삶에 있어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이슈들, 예를 들면 삶의 균형, 만족감향상, 인간관계개선, 인생의 의미와 목적의 발견 등에 초점을 맞추는 코칭 | |
3. 커리어 코칭 | 성격, 경력, 재능 그리고 처해있는 환경 등을 고려하여 자신의 직업관에 맞는 진로를 설정하고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돕는 코칭 | |
심리상담 | 1. 심리상담 | 심리상담은 심리사회적 문제 해소 및 성장을 위하여 전 연령의 개인 또는 그와 관련된 사람에게 전문적 상담관계에 기초하여 심리교육 및 예방, 심리치료 등을 수행 |
교육행정공무원 | 1. 교육행정 | 교육청이나 각 학교에서 근무를 하면서 교육제도의 연구, 법령입안 및 관리감독의 업무를 하며 각 교육기관의 행정관리 업무를 담당 |
직업교육 | 1. 경력지도 | 기업이 추구하는 목적과 비전에 적합한 인재를 개발하기 위하여, 인재상과 인재개발 전략에 의거하여, 교육 기획·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교육성과의 측정과 평가·교육 사후관리 등을 수행 |
2. 기업교육 | 경력발전을 위하여 직업 환경과 관련된 정보와 개인보유역량 및 조직요구역량과 관련된 정보의 수집과 분석을 기반으로 경력지도를 설계하고, 경력지도 방법을 결정하며, 지도 활동 및 모니터링, 사후관리를 실행하여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과 관련한 직업 | |
3. 직무분석 | 직무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밝히는 활동으로, 조직에서의 인력 운용에 있어 채용, 배치, 직무전환, 승진, 평가, 보상, 교육훈련, 경력개발 등 인적자원관리 및 개발에 활용하기 위하여 각 직무와 관련된 기초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해당 직무에서 수행하는 과업, 책무, 지식, 기술, 태도 등을 도출하고 분석한 직무정보를 조직 내에 공유하는 업무에 종사하는 직업 | |
평생교육전문가 | 1. 평생프로그램 기획․개발․평가 | 학습자, 기관, 지역사회의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교육 수요를 조사,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그 운영 결과를 평가하는 업무에 종사하는 직업 |
2. 평생프로그램 운영상담 | 프로그램의 목적달성과 학습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적절한 지도와 조언 등 상담활동을 제공하며, 학습성취도 증진을 위한 교수 업무를 수행하는 직업 |